HWP문서2022년 EPIK 동영상 공모 계획.hwp

닫기

202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사업 활성화를 위한

EPIK 동영상 공모 계획

2022. 9.

국제교류협력부

[외국어공교육지원팀]

202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EPIK) 사업 활성화를 위한

EPIK 동영상 공모 계획

공모 개요

목적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이하 원어민)를 활용한 우수 협력수업 모형 발굴보급 통해 영어공교육 향상 지원

학교교육활동이나 한국문화체험 동영상 공모를 통해 원어민 초청활용 사업 홍보 및 동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도모

방침

동영상 공모는 협력교사-원어민 공동 참여의 협력수업(Co-teaching) 원어민 대EPIK Life’ 2종으로 함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국립국제교육원장상(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일정액의 상금을 부상으로 지급함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각 부문별 외부/내부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기초, 최종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함

세부 내용

부문

협력수업 동영상

EPIK Life 동영상

대상

원어민과 협력교사 공동

원어민 교사

주제

원어민과 협력교사의

협력수업 실제

학교교육활동/생활 한국문화체험 사례

※ ‘원어민이란 EPIK 선발, 시도 자체 선발 등 국내 정규학교에서 영어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의미함

시상

포상 품격 : 국립국제교육원장상

시상 세부 내역

부문

등급

협력수업 동영상

EPIK Life

대상

8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400,000원×1

금상

6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300,000원×1

은상

4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200,000원×1

동상

2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100,000원×1

* 지원자 수 또는 응모작품의 수준에 따라 조정가능

기타

수상작 선정 관련 안내

- 수상자 수는 접수된 작품 수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응모작품 수준이 기준 미달 시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 기초심사 후 제출서류 및 동영상 등에 결격사유가 없는 작품에 대해서는 소정의 기념품 증정

- 협력수업 동영상 당선작 상금은 협력/원어민교사에게 균등 지급함

- 공모 사업 시행 이후 분야별 상 수상자는 해당 분야 참가 제한

공모 및 수상작 선정 방법

- 공모안 공고 : 우리원/EPIK SNS 홈페이지 공고 및 교육청 안내

- 수상작 선정 : 세부내용 <첨부> 참조

수상작/수상자 활용 계획

- EPIK 홈페이지 및 SNS 채널 탑재 : 협력수업 동영상, EPIK Life 동영상

- 연수 및 홍보 자료 제작에 활용

- 도교육청 공문을 통한 각 학교별 자료 이용 안내

- 수상자는 각종 연수 강사 기회 제공

각 부문별 제출물

구 분

세부 내용

협력수업

동영상

공모신청서

서식 1-1

1부

수업지도안

서식 1-2

3부

협력수업 설명자료(협력교사(한글), 원어민(영문) 각 1쪽 이내) 3부

동영상

-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하여 우편 송부

- 형식: 동영상 또는 플래시 파일 (WMV, SWF, AVI, MP4)

- 크기: Full HD(1920x1080), 16:9(가로 영상), 30(또는 60)fps

- 용량: 최대 2 Giga Byte

- 시간: 10분 이내 (제목, 크레딧 포함)

EPIK Life

동영상

공모신청서

서식 2-1

1부

동영상 개요

서식 2-2

3부

동영상

-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하여 우편 송부

- 형식: 동영상 또는 플래시 파일 (WMV, SWF, AVI, MP4)

- 크기: Full HD(1920x1080), 16:9(가로 영상), 30(또는 60)fps

- 용량: 최대 1 Giga Byte

- 시간: 5분 내외 (제목, 크레딧 포함)

저장, 우편 송부 과정에서의 동영상 파일의 손상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의 몫

사진을 연결해서 동영상화하는 것(슬라이드 쇼)은 제외

동영상 형식, 용량, 크기, 시간제한을 위반 시 결격 사유로 간주될 수 있음

제출한 USB는 반환하지 않고, 화질에 차이가 없는 한 용량은 최소화 할 것을 권장

응모 시 유의사항

- 응모작은 학교장의 추천이 있어야만 접수 가능하므로, 작품 출품 전 반드시 학교장과 사전 협의 후 공모신청서에 직인을 받아 제출

- 수상 대상자는 최종 선정전 해당 학교 검증 또는 실사를 할 수 있음

수상 작품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국립국제교육원에 있으며, EPIK 홈페이지 및 SNS(유투브 등) 게재, 교육자료 및 공적용도(사업홍보)로 임의 제작 될 수 있으며, 별도 원고료 지급 없음

- 교육부나 교육청 주관 각종 대회, 혹은 교과연구회 등에 참가하여 수상하였거나, 인터넷에 게재된 작품은 응모할 수 없음

협력수업의 경우 수업시간 전체를 촬영한 후, 10분 이내로 편집해야 하며, 여러 수업 장면을 편집하여 제출하는 것은 불가함

- 기 발표 작품의 접수, 표절은 불가하며 해당 사실이 추후 확인 될 경우 수상취소 및 상금을 환수하며,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 등 응모작과 관련한 법적 문제발생 시 모든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추진 일정

추진 일정

일 자

세 부 내 용

10. 4.(화)~10. 7.(금)

우리원 홈페이지 및 EPIK 홈페이지 안내, 교육청 공문

11. 7.(월)~11. 11.(금)

응모작품 접수

11. 14.(월)~11. 18.(금)

기초 심사 및 결과 정리

11. 21.(월)~11. 25.(금)

최종 심사 및 결과 정리

11. 29.(화)

수상 결과 발표

11. 30.(수)~12. 7.(수)

시도교육청에 상장 송부, 개인별 상금 송금

12. 13.(화)~

우수작 EPIK SNS에 탑재

추진일정 및 내용은 사업 추진 간 변경될 수 있음

응모 기간 및 방법

응모 기간 : 2022. 11. 7.(월)~11. 11.(금)

응모 방법

- 각 부문별 제출 서류 원본 및 동영상을 함께 담당자에게 우편 송부

동영상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 후 우편 송부

-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191

EPIK 동영상 공모 담당자 신재명 (우편번호 13557)

마감 당일 소인 인정

문의사항: 신재명 주무관(02-3668-1432, jaeshin1@korea.kr)

붙임 1

심사위원회 운영 계획

1. 방침

가. 기초심사와 최종심사로 구분하여 실시

나. 기초심사는 전체 응모작품을 협력수업 모형, EPIK Life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별 예비 수상작품(당선작의 150%내외) 및 참가상 수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최종 심사는 기초심사에서 선정한 예비 수상작품을 대상으로 최종 수상 순위를 결정

2. 심사위원회 구성

가. 기초심사

1) 심사위원 구성

- 심사위원장 : 외국어공교육지원팀장

- 협력수업, EPIK Life 동영상 심사 : 외부 심사위원 8명 내외

심사위원 수는 응모작품 수에 따라 가감될 수 있음

2) 심사 방법: 심사 기준에 의거 공모 분야별 예비 수상작 선정

- 1차: 부문별 참가상 수상 대상자 선정

- 2차: 부문별 수상작의 150% 내외 선정

3) 심사 기간: ‘22. 11. 14.(월)~11. 18.(금) 예정

4) 심사 장소: 우리원 회의실 및 강의실

나. 최종심사

1) 심사위원 구성 : 외부 심사위원 4명, 내부 심사위원 2명 내외

2) 심사 방법

- 기초 심사에서 선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공모분야별 최종 순위 결정

- 분야별 심사위원의 채점결과를 모두 합산, 총점 순으로 최종 등위 결정

3) 심사 일자 : ‘22. 11. 21.(월)~11. 25.(금) 예정

4) 심사 장소 : 기초 심사와 동일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

3. 심사 기준

가. 협력수업 동영상 평가 항목 및 배점

구분

심사 기준

배점

내용

󰋯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활동으로 이루어졌는가?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가?

󰋯국인-원어민 교사의 역할분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업에 알맞은 학습자료를 고안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50

유용성

󰋯일반 학교에서 적용 또는 응용하기에 적합한 수업인가?

󰋯EPIK 연수 및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가?

󰋯EPIK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

30

구성 및 표현

󰋯체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 단계별 편집이 잘 되었는가?

󰋯교사와 학생간의 교감이 잘 나타나 있는가?

󰋯상의 화질이 좋고 전개가 자연스러우며 일관성이 있는가?

󰋯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가?

20

나. EPIK Life 동영상 평가 항목 및 배점

구분

심사 기준

배점

내용

󰋯국생활, 학교교육활동, 문화체험활동,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용이 잘 반영되어 있는가?

󰋯시청자들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내용인가?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인가?

50

유용성

󰋯EPIK 연수 및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가?

󰋯EPIK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

20

구성 및 표현

󰋯작품의 구성이 치밀하게 잘 짜여져 있는가?

󰋯표현 방식이 신선하고 창의적인가?

󰋯상의 화질이 좋고 화면 전개가 자연스러우며 기술적인 처리가 되었는가?

30

붙임 2

제출서류(서식)

서식 1-1

Application Form for Co-teaching Video Clip Contest

접수 번호

(EPIK 기재용)

2022 EPIK 협력수업 동영상 공모 신청서

Application for EPIK Co-teaching Video Clip Contest 2019

인적사항

Applicant Information

Name

Mobile

E-mail

(KT)

(GET)

소속

학교 (지도대상: 학년)

단원명

근무처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입금

계좌 정보

Account Information

Account holder's Name

Bank Name

Account Number

(KT)

(GET)

본인은 본인의 협력수업 동영상 및 관련 자료가 EPIK 사업과 교육적인 목적으로만 활용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I hereby give my permission to use my video clip and other materials for educational purposes and EPIK related business only.

제출자 : 한국인 교사 성명 (인)

Guest English Teacher's Name

Signature

위 교사는 영어 협력수업에 모범적이며, 본교의 영어교육발전을 위해 늘 헌신하는바 국립국제교육원 동영상 공모전에 적극 추천합니다.

2022년 11월 일

학교장 성명 (관인)

학교 직인이 있어야 접수 가능함.

서식 1-2

Lesson Plan Template

Lesson Plan

Title (Unit): (Period: / ) Level/Grade:

Lesson Focus:

Objectives:

-Students will be able to

-Students will be able to

Key Expressions

-

-

Materials:

Procedure

Details

Presentation: 

Introduction of

Content and Language

(Time: )

(Example)

GET: Greetings

KT: Introduce the topic using Dingbats, followed by a Powerpoint display.

Ss: Guess the expression related to the picture.

Warm-up Activity: Running Dictation with a Korean fairy tale

Practice:

Students begin to work with language

(Time: )

Activity 1: Jigsaw

-Class arrangement:

GET:

KT

KT & GET:

* GET Guest English Teacher, KT Korean Teacher, S - Student

Procedure

Details

Practice:

Students begin to work with language

(Time: )

Activity 2: Survey

Production:

Students internalize and use language

(Time: )

Wrap-up

Assessments or other work

(Time: )

Anticipated Problems & Solutions

You can adjust the above template

The Lesson Plan will not be assessed but be provided to the panel

서식 2-1

Application Form for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Application No.

(for office use)

Application for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2022

Applicant Information

Name

Mobile

E-mail

School Information

Name

of School

Telephone

Address

in Korean

(Zip Code )

Title of

the Video clip

Account Information

Account holder's Name

Bank Name

Account Number

I hereby give my permission to use my video clip for educational purposes and EPIK related business only.

Applicant's name: Signature:

위 사람을 국립국제교육원 EPIK Life 동영상 공모 학교 대표로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I strongly recommend the above person to apply for the NIIED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as my school's representative.

2022년 11월 일

학교장 성명 (관인)

Name of School Principal's name Official Seal

Please obtain an official seal from your school when you apply.

서식 2-2

Introduction Form of EPIK Life Video Clip

Title:

        Name: School:

Time

Brief Description

Intro

Body

Closing

You can adjust the above template

The Lesson Plan will not be assessed but be provided to the pa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