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2023학년도 교육·연수 프로그램 안내
|
||
|
|
|
|
Ⅰ.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소개············· 2
Ⅱ.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안내···· 3
1. 운영 중점···································3
2.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개요·······················4
가. 초·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4
나. 영어교사 심화연수····························4
다.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4
Ⅲ.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5
[참고1]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교과 목록 ·······8
[참고2]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교과 내용 소개 ···11
[참고3] 교육․연수 프로그램 운영 예시 ··················31
[참고4] 연수비용 산출내역 예시························34
[참고5] 영어교육센터 주요 시설 ·······················35
|
|
Ⅰ
|
|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소개
|
|
1
|
|
설립 목적
|
|
2
|
|
시설 현황
|
|
3
|
|
관련 교육·연수 실적 (’22년 3월∼9월 기준)
|
|
4
|
|
교육 ․ 연수 프로그램 특성 및 주안점
|
|
Ⅱ
|
|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안내
|
|
1
|
|
운영 중점
|
|
2
|
|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개요
|
|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
|
교육의뢰기관
|
|
참가기관 (참가자)
|
|
• 영어캠프 안내
(센터→기관)
• 세부내용 협의 및 캠프 운영(센터↔기관)
• 결과 통보(센터→기관)
|
↔
|
• 기본계획 수립
• 참가자 모집
• 참석명단 통보(→센터)
• 참가자 인솔
• 센터와 프로그램 공동 운영
|
↔
|
• 참가자 모집 (신청)
• 참가자 서류 제출
(참가자→교육의뢰기관)
• 참가자 준비사항 확인 및 공지
• 참가자 보고서 제출
|
|
Ⅲ
|
|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
|
영어교육센터
|
|
교육의뢰기관
(시 ․ 도교육청 / 학교)
|
|
영어교육센터
|
|
영어교육센터/
교육의뢰기관
|
|
• 교육․연수 프로그램 계획 공고 (10월 중)
|
→
|
• 기간/인원/내용 등
전반사항 작성
• 프로그램 신청
(신청서 공문 송부)
|
→
|
• 선정심사협의회 개최
• 연수 확정
• 선정확정공문 송부 (12월 중)
|
→
|
• 세부사항 협의
(∼연수 한 달 전)
• 위탁교육 요청공문 송부(대상기관→센터)
|
|
|
|
|
|
|
< 연수비용 관련 유의 사항 >
|
|
|
|
|
|
|
|
|
|
||||||||||
|
❑ 연수 경비
ㅇ 외부인력 (운영조교 및 외부강사) 인건비, 연수운영물품비, 식비, 교통비, 시설사용료 (강의실, 숙소), 외부시설 입장료 등 일체는 교육의뢰기관 부담
ㅇ 연수 경비는 연수인원, 기간, 프로그램 내용, 외부강사/식대/교과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ㅇ 교육의뢰기관이 부담하는 연수 경비는 수입대체경비로 편성하여 집행하며, 잔액 발생 시 전액 국고반납
※ 수입대체경비 관련 규정
ㅇ 수입대체경비의 특성상 초과수입금 예산 편성이 안 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연수경비의 전체 또는 일부를 교육의뢰기관이 직접 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 시설 사용료
ㅇ 기숙사를 제외한 강의실 등 시설물의 경우 국가기관(교육부 제외), 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기관의 경우 사용료의 30%~50%를 감면
※ 관련 규정 : 『국립국제교육원 시설물 사용허가 및 사용료 징수 규정』
ㅇ 납부한 시설 사용료는 반환하지 않으나, 다음 사유에 대해서는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
- 부득이한 사유 발생으로 센터 시설물 사용이 불가능할 때
- 천재지변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시설물 사용이 불가능할 때
- 신청자의 시설물 사용 변경 또는 중단 신청으로 사용허가가 취소 또는 일부 변경된 때
❑ 기타 사항
ㅇ 연수 운영 시 발생하는 센터 직원(강사 및 교직원) 인건비는 전액 센터 부담
|
|||||||||||
|
|
|||||||||||
|
참고 1
|
|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교과 목록
|
|
1.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
|
실내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초
|
중
|
고
|
|
Art: Painting ‘해녀’
|
2
|
|
|
|
|
Brochure Making
|
2~4
|
|
|
|
|
Business Creation
|
4
|
|
|
|
|
Clay Making : 돌하르방
|
2
|
|
|
|
|
Debate Argument Building / Mock Trial Debate
|
3~4
|
|
|
|
|
Egg-Drop Challenge
|
1~1.5
|
|
|
|
|
English Party Game
|
1.5~2
|
|
|
|
|
English Play Writing
|
3~4
|
|
|
|
|
Escape Room
|
2~3
|
|
|
|
|
Flying Frisbee Fun
|
3~4
|
|
|
|
|
Financial Literacy
|
3~4
|
|
|
|
|
Game Station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
3~4
|
|
|
|
|
Lego Wind Car Challenge
|
2
|
|
|
|
|
Mini Olympics
|
1.5~2
|
|
|
|
|
Marshmallow Challenge
|
1~1.5
|
|
|
|
|
MBTI
|
2~3
|
|
|
|
|
Netflix & Novels
|
2
|
|
|
|
|
Presentation Skills
|
2
|
|
|
|
|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
3~4
|
|
|
|
|
실외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초
|
중
|
고
|
|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
2~4
|
|
|
|
|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
2
|
|
|
|
|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
2
|
|
|
|
|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
3~4
|
|
|
|
|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
2
|
|
|
|
|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
4
|
|
|
|
|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
2
|
|
|
|
|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
2
|
|
|
|
|
*Citrus of Jeju
|
3~4
|
|
|
|
|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
2
|
|
|
|
|
*Chusa Museum (추사관)
|
2
|
|
|
|
|
*Hallim Park (한림공원)
|
4
|
|
|
|
|
*Jusangjeolli (주상절리)
|
2
|
|
|
|
|
2. 영어교사 심화연수
|
|
실내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
Be Genial(ly): Technology in the Classroom
|
2~3
|
|
Brochure Making
|
2~4
|
|
Content Based Learning through Coffee Making
|
4
|
|
Confidence Building in the Classroom
|
2~3
|
|
Creating Pedagogically Meaningful Games
|
2~3
|
|
Creative Writing
|
3~4
|
|
Debate in the Classroom
|
3~4
|
|
Digital Escape the Classroom
|
2~3
|
|
EFL Games for the Classroom
|
2~3
|
|
English Party Game
|
1.5~2
|
|
Engaging Students through Brain Breaks
|
2~3
|
|
Improv Activities
|
3~4
|
|
English Play Writing
|
3~4
|
|
Enhancing Reading & Phonics through Storybooks
|
3~4
|
|
Exploring Different Types of Reading
|
3~4
|
|
Extensive Reading with Graphic Novels
|
3~4
|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
1.5~2
|
|
Literature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
3~4
|
|
Marshmallow Challenge
|
1~1.5
|
|
MBTI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
2~3
|
|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
2
|
|
Netflix & Novels
|
2
|
|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with Picture Book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
3~4
|
|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
3~4
|
|
Tea Tasting Note
|
1
|
|
Ted Talks
|
2~3
|
|
실외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
2~4
|
|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
2
|
|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
2
|
|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
3~4
|
|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
2
|
|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
4
|
|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
2
|
|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
2
|
|
*Citrus of Jeju
|
3~4
|
|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
2
|
|
*Chusa Museum (추사관)
|
2
|
|
*Hallim Park (한림공원)
|
4
|
|
*Jusangjeolli (주상절리)
|
2
|
|
3.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
|
실내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
Academic Writing
|
조정
가능
|
|
Brochure Making
|
|
|
Coffee Conversation
|
|
|
Conflict Management
|
|
|
Creative Writing: I remember…
|
|
|
English Party Game
|
|
|
Everyday English Idioms
|
|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
|
|
Marshmallow Challenge
|
|
|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
|
|
Netflix & Novels
|
|
|
Presentation Skills
|
|
|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
|
|
Sharing Opinions at Meetings
|
|
|
Tea Tasting Note
|
|
|
Ted Talks
|
|
|
Travel English
|
|
|
Writing Better Email
|
|
|
실외 활동 프로그램
|
시간
|
|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
2~4
|
|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
2
|
|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
2
|
|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
3~4
|
|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
2
|
|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
4
|
|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
2
|
|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
2
|
|
*Citrus of Jeju
|
3~4
|
|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
2
|
|
*Chusa Museum (추사관)
|
2
|
|
*Hallim Park (한림공원)
|
4
|
|
*Jusangjeolli (주상절리)
|
2
|
|
참고 2
|
|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교과 내용 소개
|
|
<실내수업>
|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
|
<실내수업>
|
영어교사 심화연수
|
|
<실내수업>
|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
|
<실외수업>
|
UNESCO 세계자연유산/세계지질공원 및 제주의 역사
|
|
참고 3
|
|
교육 ․ 연수 프로그램 운영 예시
|
|
학생
|
|
초등학교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3박 4일)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
도착, 센터이동, 기숙사 입실
|
08:00
~
09:00
|
조식
|
08:00
~
09:00
|
조식
|
08:00
~
09:00
|
조식
|
|
09:00
~
11:00
|
[Indoor/Activity]
Lego Wind Car Challenge
|
09:00
~
11:00
|
[Indoor/Activity]
Egg Drop
|
09:00
~
12:00
|
[Indoor/Activity]
Readers’ Theater
|
||
|
11:00
~
13:00
|
[Indoor/Activity]
Escape Room
|
11:00
~
13:00
|
[Indoor/Activity]
Clay Making – 돌하르방
|
12:00
~
13:00
|
Survey & Closing Ceremony
|
||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
14:00
~
14:30
|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
14:00
~
17:00
|
[Research/Outdoor]
The Jeju Aerospace Museum
|
14:00
~
17:00
|
[Research/Outdoor]
Gotjawal – UNESCO
|
|
|
|
14:30
~
17:00
|
[Research/Outdoor]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
||||||
|
17:00
~
18:00
|
석식
|
17:00
~
18:00
|
석식
|
17:00
~
18:00
|
석식
|
||
|
학생
|
|
중․고등학교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3박 4일)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
도착, 센터이동, 기숙사 입실
|
08:00~
09:00
|
조식
|
08:00~
09:00
|
조식
|
08:00~
09:00
|
조식
|
|
09:00~
13:00
|
[Research/Outdoor]
Eoseungsangak
& 1100 Highlands Wetlands – UNESCO
|
09:00~
10:00
|
[Indoor/Lecture]
Dark Tourism –
Jeju 4.3. Incident
|
09:00~
11:00
|
[Indoor/Activity]
Presentation Skills
|
||
|
11:00~
13:00
|
[Outdoor/Research]
Dark Tourism –
Olle 10
|
11:00~
13:00
|
[Indoor/Activity]
Netflix and Novels
|
||||
|
13:00~
14:00
|
중식
|
13:00~
14:00
|
중식
|
13:00~
14:00
|
중식
|
13:00~
14:00
|
중식
|
|
14:00~
14:30
|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
14:00~
17:00
|
[Lecture/Activity]
Debate Argument Building
|
14:00~
17:00
|
[Indoor/Activity]
Mock Trial Debate
|
13:00
~
14:00
|
Survey & Closing Ceremony
|
|
14:30~
17:00
|
[Research/Outdoor]
Gotjawal – UNESCO
|
|
|||||
|
17:00~
18:00
|
석식
|
17:00~
18:00
|
석식
|
17:00~
18:00
|
석식
|
||
|
교사
|
|
초 ․ 중등 영어교사 심화연수 (4박 5일)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
센터로 이동 및
중식(센터),
기숙사 체크인
|
08:00
~
09:00
|
조식
|
08:00
~
09:00
|
조식
|
|
09:00
~
11:00
|
[Indoor/Lecture]
Dark Tourism –
Jeju 4.3. Incident
|
09:00
~
11:00
|
[Indoor/Experiment]
Teacher Talk in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
||
|
11:00
~
13:00
|
[Outdoor/Research]
Olle 10
|
11:00
~
13:00
|
[Outdoor/Research]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
||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
14:30
~
15:00
|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
14:00
~
17:00
|
[Indoor/Lecture]
Debate
in the Classroom
|
14:00
~
17:00
|
[Indoor/Lecture]
Be Genial(ly): Technology
in the Classroom
|
|
15:00
~
17:00
|
[Indoor/Lecture]
Engaging Students through
Brain Breaks
|
||||
|
17:00
~
18:00
|
석식
|
17:00
~
18:00
|
석식
|
17:00
~
18:00
|
석식
|
|
|
|
|
|||
|
4일차
|
5일차
|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
08:00
~
09:00
|
조식
|
08:00
~
09:00
|
조식
|
||
|
09:00
~
13:00
|
[Indoor/Lecture]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with Picture Books
|
09:00
~
11:00
|
[Indoor/Lecture]
Creative Writing
|
||
|
11:00
~
13:00
|
[Indoor/Lecture]
Netflix and Novels
|
||||
|
13:00
~
14:00
|
중식
|
13:00
~
14:00
|
중식
|
||
|
14:00
~
17:00
|
[Research/Outdoor]
Using Nature in the Classroom -
Gotjawal Ecosystem
|
14:00
~
15:00
|
Survey & Closing Ceremony
|
||
|
|
|||||
|
17:00
~
18:00
|
석식
|
||||
|
공무원
|
|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4박 5일)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09:00
~
09:30
|
Registration/
Opening Ceremony
|
09:00
~
09:30
|
Morning Brain Breaks
|
09:00
~
09:30
|
Morning Brain Breaks
|
|
09:30
~
11:00
|
Ice Breaking &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1
|
09:30
~
11:00
|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2
|
09:30
~
11:00
|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3
|
|
11:00
~
12:00
|
Business Idioms Set 1
|
11:00
~
12:00
|
Business Idioms Set 2
|
11:00
~
12:00
|
Business Idioms Set 3
|
|
12:00
~
13:00
|
중식
|
12:00
~
13:00
|
중식
|
12:00
~
13:00
|
중식
|
|
13:00
~
14:00
|
Free Talking
|
13:00
~
14:00
|
Free Talking
|
13:00
~
14:00
|
Free Talking
|
|
14:00
~
15:00
|
Conflict Management
|
14:00
~
15:00
|
Business E-mail
|
14:00
~
15:00
|
Travel English
|
|
15:00
~
17:00
|
Business Phone calls
|
15:00
~
17:00
|
English Games
|
15:00
~
17:00
|
Sharing Opinions at Meeting
|
|
|
|
|
|||
|
4일차
|
5일차
|
|
|||
|
시간
|
내용
|
시간
|
내용
|
||
|
09:00
~
09:30
|
Morning Brain Breaks
|
09:00
~
09:30
|
Morning Brain Breaks
|
||
|
09:30
~
11:00
|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4
|
09:30
~
11:00
|
[Self-Directed]
Trainee Presentation
: What I learned & Felt
|
||
|
11:00
~
12:00
|
Business Idioms Set 4
|
11:00
~
12:00
|
Survey &
Closing Ceremony
|
||
|
12:00
~
13:00
|
중식
|
|
|||
|
13:00
~
14:00
|
Free Talking
|
||||
|
14:00
~
15:00
|
English Party Games
|
||||
|
15:00
~
17:00
|
Presentation Skills
|
||||
|
참고 4
|
|
연수비용 산출 내역 예시
|
|
내용
|
산출식
|
소요금액
|
1인당 단가
|
비고
|
|
운영조교
|
(인건비) 110,000원*4일
(항공료) 100,000원*2회
|
640,000
|
32,000
|
최저임금
적용
|
|
운영물품
|
11,750원*20명*4일
|
940,000
|
47,000
|
|
|
탐방비
|
9,000원*20명
|
180,000
|
9,000
|
|
|
버스임차료
|
385,000원*4일
|
1,540,000
|
77,000
|
|
|
기숙사 사용료
|
15,000원*20명*3일
|
900,000
|
45,000
|
|
|
강의실 사용료
|
70,000원*4일*0.5
|
140,000
|
7,000
|
50% 감면
|
|
식비
|
12,000원*20명*10회
|
2,400,000
|
120,000
|
|
|
간식비
|
2,500원*20명*4회
|
200,000
|
10,000
|
|
|
업무협의회비
|
60,000원*1회
|
60,000
|
3,000
|
|
|
센터강사인건비
|
150,000원*18시간
|
2,700,000
|
0
|
센터 부담
|
|
소요 금액
|
9,700,000
|
350,000
|
|
|
|
의뢰기관 부담금
|
7,000,000
|
|
||
|
내용
|
산출식
|
소요금액
|
1인당 단가
|
비고
|
|
운영조교
|
(인건비) 110,000원*5일
(항공료) 100,000원*2회
|
750,000
|
37,500
|
최저임금 적용
|
|
운영물품
|
19,600원*20명*5일
|
1,960,000
|
98,000
|
|
|
탐방비
|
30,000원*20명
|
600,000
|
30,000
|
|
|
외부강사수당
|
(강의수당) 150,000원*2시간
(항공료) 100,000원*2회
|
500,000
|
25,000
|
|
|
버스임차료
|
385,000원*5일
|
1,925,000
|
96,250
|
|
|
기숙사 사용료
|
15,000원*20명*4일
|
1,200,000
|
60,000
|
|
|
강의실 사용료
|
70,000원*5일*0.5
|
175,000
|
8,750
|
50% 감면
|
|
식비
|
(내부) 12,000원*20명*11회
|
2,640,000
|
132,000
|
|
|
(외부) 20,000원*20명*2회
|
800,000
|
40,000
|
|
|
|
간식비
|
2,500원*20명*5회
|
250,000
|
12,500
|
|
|
업무협의회비
|
100,000원*2회
|
200,000
|
10,000
|
|
|
센터강사인건비
|
150,000원*25시간
|
3,750,000
|
0
|
센터 부담
|
|
소요 금액
|
14,750,000
|
550,000
|
|
|
|
의뢰기관 부담금
|
11,000,000
|
|
||
|
참고 5
|
|
영어교육센터 주요 시설
|
|
영어교육센터 전경
|
|
|
|
|
|
대강당
|
컨퍼런스 룸
|
|
|
|
|
강의실 (중·소)
|
|
|
|
|
|
기숙사 객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