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EPIK 동영상 공모 계획.hwp
202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사업 활성화를 위한 EPIK 동영상 공모 계획 |
|
2022. 9.
국제교류협력부
[외국어공교육지원팀]
202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EPIK) 사업 활성화를 위한 EPIK 동영상 공모 계획 |
|
Ⅰ |
|
공모 개요 |
□ 목적
○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이하 원어민)를 활용한 우수 협력수업 모형 발굴․보급을 통해 영어공교육 향상 지원
○ 학교교육활동이나 한국문화체험 동영상 공모를 통해 원어민 초청․활용 사업 홍보 및 동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도모
□ 방침
○ 동영상 공모는 협력교사-원어민 공동 참여의 ‘협력수업(Co-teaching)’ 과 원어민 대상 ‘EPIK Life’ 2종으로 함
○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국립국제교육원장상(대상, 금상, 은상, 동상)과 일정액의 상금을 부상으로 지급함
○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각 부문별 외부/내부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기초, 최종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함
□ 세부 내용
부문 |
협력수업 동영상 |
EPIK Life 동영상 |
대상 |
원어민과 협력교사 공동 |
원어민 교사 |
주제 |
원어민과 협력교사의 협력수업 실제 |
학교교육활동/생활 및 한국문화체험 사례 |
※ ‘원어민’이란 EPIK 선발, 시∙도 자체 선발 등 국내 정규학교에서 영어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의미함
□ 시상
○ 포상 품격 : 국립국제교육원장상
○ 시상 세부 내역
부문 등급 |
협력수업 동영상 |
EPIK Life |
대상 |
8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
400,000원×1명 |
금상 |
6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
300,000원×1명 |
은상 |
4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
200,000원×1명 |
동상 |
200,000원×1팀(2명으로 구성) |
100,000원×1명 |
* 지원자 수 또는 응모작품의 수준에 따라 조정가능
□ 기타
○ 수상작 선정 관련 안내
- 수상자 수는 접수된 작품 수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응모작품 수준이 기준 미달 시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 기초심사 후 제출서류 및 동영상 등에 결격사유가 없는 작품에 대해서는 소정의 기념품 증정
- 협력수업 동영상 당선작 상금은 협력/원어민교사에게 균등 지급함
- 본 공모 사업 시행 이후 분야별 대상 수상자는 해당 분야 참가 제한
○ 공모 및 수상작 선정 방법
- 공모안 공고 : 우리원/EPIK SNS 홈페이지 공고 및 교육청 안내
- 수상작 선정 : 세부내용 <첨부> 참조
○ 수상작/수상자 활용 계획
- EPIK 홈페이지 및 SNS 채널 탑재 : 협력수업 동영상, EPIK Life 동영상
- 연수 및 홍보 자료 제작에 활용
- 시․도교육청 공문을 통한 각 학교별 자료 이용 안내
- 수상자는 각종 연수 강사 기회 제공
○ 각 부문별 제출물
구 분 |
세부 내용 |
협력수업 동영상 |
◦ 공모신청서 서식 1-1 1부◦ 수업지도안 서식 1-2 3부◦ 협력수업 설명자료(협력교사(한글), 원어민(영문) 각 1쪽 이내) 3부 ◦ 동영상 -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하여 우편 송부 - 형식: 동영상 또는 플래시 파일 (WMV, SWF, AVI, MP4) - 크기: Full HD(1920x1080), 16:9(가로 영상), 30(또는 60)fps - 용량: 최대 2 Giga Byte - 시간: 10분 이내 (제목, 크레딧 포함) |
EPIK Life 동영상 |
◦ 공모신청서 서식 2-1 1부◦ 동영상 개요 서식 2-2 3부◦ 동영상 -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하여 우편 송부 - 형식: 동영상 또는 플래시 파일 (WMV, SWF, AVI, MP4) - 크기: Full HD(1920x1080), 16:9(가로 영상), 30(또는 60)fps - 용량: 최대 1 Giga Byte - 시간: 5분 내외 (제목, 크레딧 포함) |
※ 저장, 우편 송부 과정에서의 동영상 파일의 손상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의 몫
※ 사진을 연결해서 동영상화하는 것(슬라이드 쇼)은 제외
※ 동영상 형식, 용량, 크기, 시간제한을 위반 시 결격 사유로 간주될 수 있음
※ 제출한 USB는 반환하지 않고, 화질에 차이가 없는 한 용량은 최소화 할 것을 권장
○ 응모 시 유의사항
- 응모작은 학교장의 추천이 있어야만 접수 가능하므로, 작품 출품 전 반드시 학교장과 사전 협의 후 공모신청서에 직인을 받아 제출
- 수상 대상자는 최종 선정전 해당 학교 검증 또는 실사를 할 수 있음
※ 수상 작품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국립국제교육원에 있으며, EPIK 홈페이지 및 SNS(유투브 등) 게재, 교육자료 및 공적용도(사업홍보)로 임의 제작 될 수 있으며, 별도 원고료 지급 없음
- 교육부나 교육청 주관 각종 대회, 혹은 교과연구회 등에 참가하여 수상하였거나, 인터넷에 게재된 작품은 응모할 수 없음
※ 협력수업의 경우 수업시간 전체를 촬영한 후, 10분 이내로 편집해야 하며, 여러 수업 장면을 편집하여 제출하는 것은 불가함
- 기 발표 작품의 접수, 표절은 불가하며 해당 사실이 추후 확인 될 경우 수상취소 및 상금을 환수하며,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 등 응모작과 관련한 법적 문제발생 시 모든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Ⅱ |
|
추진 일정 |
□ 추진 일정
일 자 |
세 부 내 용 |
10. 4.(화)~10. 7.(금) |
우리원 홈페이지 및 EPIK 홈페이지 안내, 교육청 공문 |
11. 7.(월)~11. 11.(금) |
응모작품 접수 |
11. 14.(월)~11. 18.(금) |
기초 심사 및 결과 정리 |
11. 21.(월)~11. 25.(금) |
최종 심사 및 결과 정리 |
11. 29.(화) |
수상 결과 발표 |
11. 30.(수)~12. 7.(수) |
시도교육청에 상장 송부, 개인별 상금 송금 |
12. 13.(화)~ |
우수작 EPIK SNS에 탑재 |
※ 추진일정 및 내용은 사업 추진 간 변경될 수 있음
□ 응모 기간 및 방법
○ 응모 기간 : 2022. 11. 7.(월)~11. 11.(금)
○ 응모 방법
- 각 부문별 제출 서류 원본 및 동영상을 함께 담당자에게 우편 송부
동영상 제출: DVD 또는 USB에 저장 후 우편 송부
-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191
EPIK 동영상 공모 담당자 신재명 (우편번호 13557)
※ 마감 당일 소인 인정
○ 문의사항: 신재명 주무관(02-3668-1432, jaeshin1@korea.kr)
붙임 1 |
심사위원회 운영 계획 |
1. 방침
가. 기초심사와 최종심사로 구분하여 실시
나. 기초심사는 전체 응모작품을 협력수업 모형, EPIK Life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별 예비 수상작품(당선작의 150%내외) 및 참가상 수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최종 심사는 기초심사에서 선정한 예비 수상작품을 대상으로 최종 수상 순위를 결정
2. 심사위원회 구성
가. 기초심사
1) 심사위원 구성
- 심사위원장 : 외국어공교육지원팀장
- 협력수업, EPIK Life 동영상 심사 : 외부 심사위원 8명 내외
※ 심사위원 수는 응모작품 수에 따라 가감될 수 있음
2) 심사 방법: 심사 기준에 의거 공모 분야별 예비 수상작 선정
- 1차: 부문별 참가상 수상 대상자 선정
- 2차: 부문별 수상작의 150% 내외 선정
3) 심사 기간: ‘22. 11. 14.(월)~11. 18.(금) 예정
4) 심사 장소: 우리원 회의실 및 강의실
나. 최종심사
1) 심사위원 구성 : 외부 심사위원 4명, 내부 심사위원 2명 내외
2) 심사 방법
- 기초 심사에서 선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공모분야별 최종 순위 결정
- 분야별 심사위원의 채점결과를 모두 합산, 총점 순으로 최종 등위 결정
3) 심사 일자 : ‘22. 11. 21.(월)~11. 25.(금) 예정
4) 심사 장소 : 기초 심사와 동일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
3. 심사 기준
가. 협력수업 동영상 평가 항목 및 배점
구분 |
심사 기준 |
배점 |
내용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활동으로 이루어졌는가?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가? 한국인-원어민 교사의 역할분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수업에 알맞은 학습자료를 고안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
50 |
유용성 |
일반 학교에서 적용 또는 응용하기에 적합한 수업인가? EPIK 연수 및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가? EPIK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 |
30 |
구성 및 표현 |
전체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 단계별 편집이 잘 되었는가? 교사와 학생간의 교감이 잘 나타나 있는가? 영상의 화질이 좋고 전개가 자연스러우며 일관성이 있는가?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가? |
20 |
나. EPIK Life 동영상 평가 항목 및 배점
구분 |
심사 기준 |
배점 |
내용 |
한국생활, 학교교육활동, 문화체험활동,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내용이 잘 반영되어 있는가? 시청자들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내용인가?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인가? |
50 |
유용성 |
EPIK 연수 및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가? EPIK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 |
20 |
구성 및 표현 |
작품의 구성이 치밀하게 잘 짜여져 있는가? 표현 방식이 신선하고 창의적인가? 영상의 화질이 좋고 화면 전개가 자연스러우며 기술적인 처리가 잘 되었는가? |
30 |
붙임 2 |
제출서류(서식) |
서식 1-1
Application Form for Co-teaching Video Clip Contest
접수 번호 (EPIK 기재용) |
2022 EPIK 협력수업 동영상 공모 신청서 Application for EPIK Co-teaching Video Clip Contest 2019 |
|||
인적사항 Applicant Information |
Name |
Mobile |
||
(KT) |
||||
(GET) |
||||
소속 |
학교 (지도대상: 학년) |
|||
단원명 |
|
|||
근무처 |
우편번호 |
|
||
주소 |
||||
전화번호 |
||||
입금 계좌 정보 Account Information |
Account holder's Name |
Bank Name |
Account Number |
|
(KT) |
||||
(GET) |
||||
본인은 본인의 협력수업 동영상 및 관련 자료가 EPIK 사업과 교육적인 목적으로만 활용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I hereby give my permission to use my video clip and other materials for educational purposes and EPIK related business only.
제출자 : 한국인 교사 성명 (인)
Guest English Teacher's Name
Signature
위 교사는 영어 협력수업에 모범적이며, 본교의 영어교육발전을 위해 늘 헌신하는바 국립국제교육원 동영상 공모전에 적극 추천합니다.
2022년 11월 일
학교장 성명 (관인)
※ 학교 직인이 있어야 접수 가능함.
서식 1-2
Lesson Plan TemplateLesson Plan
∘ Title (Unit): (Period: / ) ∘ Level/Grade:
∘ Lesson Focus:
∘ Objectives:
-Students will be able to
-Students will be able to
∘ Key Expressions
-
-
∘ Materials:
Procedure |
Details |
Presentation: Introduction of Content and Language (Time: ) |
(Example) GET: Greetings KT: Introduce the topic using Dingbats, followed by a Powerpoint display. Ss: Guess the expression related to the picture. •Warm-up Activity: Running Dictation with a Korean fairy tale |
Practice: Students begin to work with language (Time: ) |
•Activity 1: Jigsaw -Class arrangement: GET: KT KT & GET: |
* GET – Guest English Teacher, KT – Korean Teacher, S - Student
Procedure |
Details |
Practice: Students begin to work with language (Time: ) |
•Activity 2: Survey |
Production: Students internalize and use language
(Time: ) |
|
Wrap-up Assessments or other work (Time: ) |
∘ Anticipated Problems & Solutions
※ You can adjust the above template
※ The Lesson Plan will not be assessed but be provided to the panel
서식 2-1
Application Form for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Application No. (for office use) |
Application for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2022 |
|||||
Applicant Information |
Name |
Mobile |
||||
School Information |
Name of School |
|||||
Telephone |
||||||
Address in Korean |
(Zip Code ) |
|||||
Title of the Video clip |
|
|||||
Account Information |
Account holder's Name |
Bank Name |
Account Number |
|||
Applicant's name: Signature:
위 사람을 국립국제교육원 EPIK Life 동영상 공모 학교 대표로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I strongly recommend the above person to apply for the NIIED EPIK Life Video Clip Contest as my school's representative.
2022년 11월 일
학교장 성명 (관인)
Name of School Principal's name Official Seal
※ Please obtain an official seal from your school when you apply.
서식 2-2
Introduction Form of EPIK Life Video ClipTitle:
Name: School:
Time |
Brief Description |
|
Intro |
||
Body |
||
Closing |
※ You can adjust the above template
※ The Lesson Plan will not be assessed but be provided to the pa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