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붙임 1] 2023학년도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안내자료.hwpx"

닫기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2023학년도 교육·연수 프로그램 안내
 
 
 
  영어교육센터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이 운영하는 교육·연수 국가기관으로서, 2014년에 제주에 설립·개원했으며, 전국 영어교사 심화연수 및 초·중등 학생 영어 캠프 운영을 비롯하여 영어교육도시 영어 상용화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을 활용한 체험학습 연계형 교육·연수 프로그램 및 교육소외계층의 영어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학교 등 주변 영어교육기관과 연계한 영어·국제행사를 지원하여 의뢰기관과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목    차
Ⅰ.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소개············· 2
Ⅱ.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안내···· 3
  1. 운영 중점···································3
  2.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개요·······················4
    가. 초·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4
    나. 영어교사 심화연수····························4
    다.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4
Ⅲ.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5
 [참고1]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교과 목록 ·······8
 [참고2]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교과 내용 소개 ···11
 [참고3] 교육․연수 프로그램 운영 예시 ··················31
 [참고4] 연수비용 산출내역 예시························34
 [참고5] 영어교육센터 주요 시설 ·······················35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소개
1
 
 설립 목적
   ◦ 영어 공교육 강화 지원을 위한 영어교육소외계층 학생 지원, 영어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영어교사 심화연수, 제주영어교육도시 영어 상용 환경 조성 등 지원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 특별법」제정(`06.2월) →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사업 이행협약 체결(`07.12월) → 영어교육센터 개원(`14.7월)
 
2
 
 시설 현황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글로벌에듀로 304번길 35
     - (부지) 38,201㎡(11,556평)  
     - (건물) 지하1층, 지상 3층, 연면적 6,766㎡(2,046평)
     ·본관 : 중강의실 6개, 소강의실 5개, 세미나실 2개 등 동시 400명 수용
              (도서실, 대강당, 식당, 자기주도학습실, 사무실 등 별도)
     ·숙소 : 약 40명 수용(1인 8실, 3인 10실, 4인 1실), 세탁실 별도
     ※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수용인원 변경/축소 운영
     ※ 해당기간 연수 인원이 수용 가능 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외부숙소 이용
 
3
 
 관련 교육·연수 실적 (22년 3월∼9월 기준)
  
   ◦ (영어교사 심화연수) 6개 기관 144명 대상 영어교사 심화연수(단기) 운영 결과 평균 연수 만족도 96.1점
   ◦ (학생 영어캠프) 일반학교 및 도서산간 지역 등 11개 학교 283명 대상 학생 영어캠프 운영 결과 평균 연수 만족도 97.4점
4
 
 교육 ․ 연수 프로그램 특성 및 주안점
   ◦ (교육소외계층 학생영어캠프) 전국 도서 ‧ 산간지역 초‧중등학생 등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영어교육격차 완화 프로그램
   ◦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활용 특화 교육과정) 제주 지질‧자연 및 역사문화 등 지역 특성을 활용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 운영
   ◦ (해외영어연수 대체) 현대적 연수시설 및 센터전국 우수 영어강사 인력을 활용한 실생활체험 중심 영어교육 (강사비시설(강의실) 사용료 일부 센터 지원)  
   ◦ 영어교육 유관기관(교육청, 국제기관 등)과 공동 연수 운영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안내
 
1
 
 운영 중점
   ◦ 전국 단위 영어 교육 연수 운영 기관으로서 참가자들의 수요와 만족도를 고려하여 수준 높은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 (교육과정) 교육 ․ 연수 대상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을 활용한 특화된 프로그램 구성 ․ 운영
   ◦ (영어공교육 강화 지원) 전국 교육소외계층 학생 영어 캠프영어교사 심화연수 확대를 통한 해외영어연수 수요 대체 및 영어공교육 강화 
 
 
 
 
 
2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개요
 가.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 대상: 전국 초중등 학생
   ◦ 기간: 1∼5일, 합숙형
        ※ 교육의뢰기관 요청에 따라 기간 내 일정 조정 가능
   ◦ 연수내용
     - 학습자 영어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 모의토론,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역사, 과학, 예체능 등 다양한 주제를 활용한 수업
     - 영어 학습과 체험활동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
   ◦ 연수비용: 1인당 35만원 내외
     - 3박 4일, 20인 기준 (항공료, 보험료 등 제외)
 
 나. 영어교사 심화연수
   ◦ 대상: 전국 시 ․ 도교육청 소속 초 ․ 중등 영어교사
   ◦ 기간: 3∼5일, 합숙형
        ※ 교육의뢰기관 요청에 따라 기간 내 일정 조정 가능
   ◦ 연수내용: 수요자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운영
   ◦ 연수비용: 1인당 55만원 내외
     - 4박 5일, 20인 기준 (항공료, 보험료 등 제외)
 
 다.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 대상: 국제역량강화 관련 연수 참가자
        ※ 교육의뢰기관이 요청하는 초․중․고․대학생 및 공무원 등
   ◦ 기간: 3∼5일, 합숙형
        ※ 교육의뢰기관 요청에 따라 기간 내 일정 조정 가능
   ◦ 프로그램 유형
     - 공무원 국제역량강화연수 (영어업무처리능력 중심)
     - 동북아유스포럼, 국제유스포럼, 재외동포포럼 등 각종 회의 및 포럼
     - 제주 세계지질공원 탐사, 청소년 영어동아리 캠프 등
   ◦ 연수내용: 교육의뢰기관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편성 ․ 공동 운영
   ◦ 비용: 교육의뢰기관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결정
   ◦ 추진체계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
 
교육의뢰기관
 
참가기관 (참가자)
• 영어캠프 안내
   (센터→기관)
세부내용 협의 및 캠프 운영(센터↔기관)
결과 통보(센터→기관)
 
• 기본계획 수립
참가자 모집
참석명단 통보(→센터)
• 참가자 인솔
• 센터와 프로그램 공동 운영
 
참가자 모집 (신청)
• 참가자 서류 제출
  (참가자→교육의뢰기관)
참가자 준비사항 확인 및 공지
• 참가자 보고서 제출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신청 방법
   ◦ 신청기간: 2022. 11. 1. (화) ~ 2022. 11. 30. (수)
   ◦ 신청서류: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신청서
   ◦ 신청방법
     - 시 ․ 도교육청 및 학교, 기관 단위로만 신청 가능 (개인 신청 불가)
     - [붙임2]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연수 프로그램 신청서 기재
     - 신청 기간 내에 신청서를 공문으로 송부 (기한 지켜주시기 바람)
        ※ 공문 수신처: 국립국제교육원 국제교류협력부
 
 
   ◦ 신청 ․ 선정 절차
영어교육센터
 
교육의뢰기관
(시도교육청 / 학교)
 
영어교육센터
 
영어교육센터/
교육의뢰기관
교육․연수 프로그램 계획 공고 (10월 중)
 
• 기간/인원/내용 등
   전반사항 작성
• 프로그램 신청
   (신청서 공문 송부)
 
• 선정심사협의회 개최
• 연수 확정
선정확정공문 송부 (12월 중)
 
• 세부사항 협의
  (∼연수 한 달 전)
• 위탁교육 요청공문 송부(대상기관→센터)
 
 
   ◦ (문의처) 담당자 김상아 (064-793-5102, eecjeju@korea.kr)
        ※ 담당자 부재시: 정은이 (064-793-5103)
 
 
 
 유의사항
   ◦ 연수 인원 15명 이상부터 신청 가능
   ◦ 센터 선정심사협의회를 통해 연수 대상 및 목적, 지역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대상기관을 최종 선정
        ※ 접수기간 중 연수희망기간이 겹칠 경우, 해당 의뢰 기관으로 유선 연락
   ◦ 최종 선정 후 해당 교육대상기관에 담당자가 유선 연락
   ◦ 확정된 결과 (연수기간, 인원 등)는 원칙적으로 변경 불가
   ◦ 연수비용은 추후 연수 대상, 기간, 인원, 내용 등에 따라 확정함
    - 센터의 연수담당자와 교육의뢰기관 담당자간 협의
   ◦ 감염병 대응 지침에 따라 연수 운영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 영어교육센터프로그램 운영(제주공항↔센터 왕복교통 포함)담당하며, 교육의뢰기관항공권 ․ 보험 구입, 참가자 인솔 ․ 생활지도 및 복무관리를 담당함
 
 
 
 
 
< 연수비용 관련 유의 사항 >
 
 
 
 
 
 
 
 ❑ 연수 경비
  ㅇ 외부인력 (운영조교 및 외부강사) 인건비, 연수운영물품비, 식비, 교통비, 시설사용료 (강의실, 숙소), 외부시설 입장료 등 일체는 교육의뢰기관 부담
  ㅇ 연수 경비는 연수인원, 기간, 프로그램 내용, 외부강사/식대/교과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ㅇ 교육의뢰기관이 부담하는 연수 경비는 수입대체경비로 편성하여 집행하며, 잔액 발생 시 전액 국고반납
      ※ 수입대체경비 관련 규정
    
국고금 관리법』제8조(수입대체경비) 제1항『국가재정법』제53조제1항에 따른 수입대체경비는 그 수입이 확보되는 범위에서 지출할 수 있기에 사전 입금 필수임
  ㅇ 수입대체경비의 특성상 초과수입금 예산 편성이 안 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연수경비의 전체 또는 일부를 교육의뢰기관이 직접 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 시설 사용료
  ㅇ 기숙사를 제외한 강의실 등 시설물의 경우 국가기관(교육부 제외), 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기관의 경우 사용료의 30%~50%를 감면
      ※ 관련 규정 : 『국립국제교육원 시설물 사용허가 및 사용료 징수 규정』
  ㅇ 납부한 시설 사용료는 반환하지 않으나, 다음 사유에 대해서는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
    - 부득이한 사유 발생으로 센터 시설물 사용이 불가능할 때
    - 천재지변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시설물 사용이 불가능할 때
    - 신청자의 시설물 사용 변경 또는 중단 신청으로 사용허가가 취소 또는 일부 변경된 때
 
 ❑ 기타 사항
  ㅇ 연수 운영 시 발생하는 센터 직원(강사 및 교직원) 인건비는 전액 센터 부담
 
 
 
 
 
 
참고 1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교과 목록
 
※ 영어교육센터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교과목 목록이며, 날씨 및 감염병 대응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1.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실내 활동 프로그램
시간
 Art: Painting ‘해녀’
2
 Brochure Making
2~4
 Business Creation
4
 
 Clay Making : 돌하르방
2
 
 
 Debate Argument Building / Mock Trial Debate
3~4
 
 
 Egg-Drop Challenge
1~1.5
 English Party Game
1.5~2
 English Play Writing
3~4
 Escape Room
2~3
 
 Flying Frisbee Fun
3~4
 Financial Literacy
3~4
 
 Game Station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3~4
 
 Lego Wind Car Challenge
2
 
 Mini Olympics
1.5~2
 
 Marshmallow Challenge
1~1.5
 
 MBTI
2~3
 
 
 Netflix & Novels
2
 
 
 Presentation Skills
2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3~4
실외 활동 프로그램
시간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2~4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2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2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3~4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2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4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2
 
 *Citrus of Jeju
3~4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2
 *Chusa Museum (추사관)
2
 
 
 *Hallim Park (한림공원)
4
 *Jusangjeolli (주상절리)
2
 
* 시설 입장이 별도로 필요한 과목으로, 날씨 및 감염병 대응 지침에 따라 운영여부가 변경될 수 있음
2. 영어교사 심화연수
* 시설 입장이 별도로 필요한 과목으로, 날씨 및 감염병 대응 지침에 따라 운영여부가 변경될 수 있음
실내 활동 프로그램
시간
 Be Genial(ly): Technology in the Classroom
2~3
 Brochure Making
2~4
 Content Based Learning through Coffee Making
4
 Confidence Building in the Classroom
2~3
 Creating Pedagogically Meaningful Games
2~3
 Creative Writing
3~4
 Debate in the Classroom
3~4
 Digital Escape the Classroom
2~3
 EFL Games for the Classroom
2~3
 English Party Game
1.5~2
 Engaging Students through Brain Breaks
2~3
 Improv Activities
3~4
 English Play Writing
3~4
 Enhancing Reading & Phonics through Storybooks
3~4
 Exploring Different Types of Reading
3~4
 Extensive Reading with Graphic Novels
3~4
 Let’s Get to Know Each Other
1.5~2
 Literature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3~4
 Marshmallow Challenge
1~1.5
 MBTI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2~3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2
 Netflix & Novels
2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with Picture Book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3~4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3~4
 Tea Tasting Note
1
 Ted Talks
2~3
실외 활동 프로그램
시간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2~4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2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2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3~4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2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4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2
 *Citrus of Jeju
3~4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2
 *Chusa Museum (추사관)
2
 *Hallim Park (한림공원)
4
 *Jusangjeolli (주상절리)
2
3.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실내 활동 프로그램
시간
 Academic Writing
조정
가능
 Brochure Making
 Coffee Conversation
 Conflict Management
 Creative Writing: I remember…
 English Party Game
 Everyday English Idioms
 Let’s Get to Know Each Other
 Marshmallow Challenge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Netflix & Novels
 Presentation Skills
 Readers’ Theater (Storytelling)
 Sharing Opinions at Meetings
 Tea Tasting Note
 Ted Talks
 Travel English
 Writing Better Email
실외 활동 프로그램
시간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2~4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2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2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
3~4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2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4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2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2
 *Citrus of Jeju
3~4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2
 *Chusa Museum (추사관)
2
 *Hallim Park (한림공원)
4
 *Jusangjeolli (주상절리)
2
 
* 시설 입장이 별도로 필요한 과목으로, 날씨 및 감염병 대응 지침에 따라 운영여부가 변경될 수 있음
참고 2
 
 2023 영어교육센터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교과 내용 소개
 
<실내수업>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Art: Painting 해녀 
제주라는 지역적 특성 및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해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관련 자료를 탐색해 봄. 더불어 음악과 율동을 통해 영어로 색을 표현하는 용어를  학습함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바다와 해녀를 주제로 한 아크릴화를 완성함
Brochure Making
◦ 캠프 기간 중 방문한 장소를 소개하는 안내 책자 만들기 활동을 통해 새롭게 얻은 정보, 느낀 점 등을 정리해보고 결과물을 공유함. 안내 책자 만들기 활동의 의미를 나눔
  
Business Creation
비즈니스의 핵심 정의 및 유형을 학습한 후, 유명 기업인과 비즈니스를 유형별로 나누어 파악하고, 본인의 선호도를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분석함. 기존 상품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새로운 상품 고안, 기업과 상품의 로고 제작, 주 고객층 설정, 홍보 전략과 재정 계획 수립, 상품의 가격 설정, 기회비용 추산 등 가상 창업 과정을 거쳐 만들어낸 결과물을 청중 앞에서 영어로 발표함
 
Clay Making
 컬러 클레이를 활용해 제주의 상징인 돌하르방을 만들어 봄. 돌하르방의 신체 구성 요소를 영어로 학습한 후, 표정이나 손 위치 등이 각기 다른 돌하르방의 모습을 예시로 보여주고, 학생들이 스스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작품을 만듦
 
Debate Argument Building
◦ 토론의 정의, 종류, 관련 어휘, 논거 구조 등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학습함. 토론 전 활동인 Four corners를 통해 완전동의 /동의 /반대 /완전반대푯말 중,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이동함으로써 특정 이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표현함
A.R.E.I.(Assertion /Reasoning /Evidence /Impact) 단계별 논거 전개 과정을 배우고, 예시를 통해 단계별 논거를 어떻게 작성하고 활용하는지 연습함. 실제 토론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주장에 대한 논거를 설득력 있게 구성해 봄
◦ 특정 주제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 입장을 배정받은 후, 팀원들과 협력하여 주어진 템플릿에 조원 소개와 토론 주제, 세 가지 논거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청중 앞에서 토론을 진행함
 
Egg Drop Challenge
팀원들과 협력하여 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낙하시킬 수 있는 포장 디자인을 고안함
물건을 사고파는 것과 관련된 표현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해 필요한 준비물을 획득하여 달걀을 포장함
포장된 달걀을 3층에서 낙하시킨 후, 깨졌는지 확인하고, 그 원인과 보완점을 분석하여 공유함
 
English Party Game
Ice-breaking 활동을 통해 어색함과 영어 사용에 대한 긴장감을 해소함. 딕싯’, ‘타코 캣 고트 치즈 피자’, ‘닌자 게임과 같은 다양한 영어 게임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제로 게임을 하며 팀원들과 대화를 주고받고 자연스럽게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가짐
 
 
 
 
English Play Writing
연극 대본을 작성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사물을 의인화한 다음, 그 특성을 관찰하여 프로필을 작성해본 후, 등장인물을 창조할 때 고려할 사항에 대해 생각해 봄
극을 구성하는 도입-전개-절정-마무리 5단계를 학습함. 각자의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모아 단계별 줄거리와 각 줄거리별 세부 대화를 영작하고 연기를 곁들여 각 조의 개성이 잘 드러난 짧은 연극을 청중 앞에서 발표함
 
Escape Room
 모든 방을 통과하기 위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을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된 모듈임
각 방에 있는 미션을 하나씩 해결함으로써 다음 방으로 가는 힌트를 얻고 최종적으로 보물이 있는 방으로 이동함
 중간 미션으로 숫자 세기, 퍼즐 풀기, 학습지 해결하기, 팀별로 수행하는 미션을 통해 과제 집중력, 협동력, 정보처리 및 활용 능력, 문제해결력을 기름
 
Flying Frisbee Fun
Flying Disc를 던지는 방법이나 프리스비 게임의 기본 규칙을 배운 후, 해변으로 나가 실제로 짝을 지어 게임을 함. 특정 스포츠 관련 어휘 및 표현 학습과 더불어 팀 경기를 통해 페어플레이 정신, 협동력을 기름
 
Financial Literacy
finance’ 관련된 어휘를 익힌 후, 수업 활동을 통해 영어로 재정 계획을 수립하고, 직접 수입과 지출을 관리해보는 경험을 제공함.
financial responsibility’의 의미를 학습하고, 재화를 필요한 것원하는 것으로 분류해보는 활동을 함
저축 및 투자의 개념과 필요성을 공유하고, 재정 계획 수립 시, 적절한 지출과 저축의 비율을 결정하여 그 비율에 맞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예산을 운용해 봄
Game Station & Lets Get to Know Each Other
Ice-breaking 활동으로 다양한 영어게임 Tank Wars, Ships and Sailors, Pictionary에 참여하여, 짝 또는 팀원들과 함께 간단한 영어표현을 활용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고, 단어를 그림으로 묘사하며 영어 질문에 답을 함으로써 미션을 완수함
 
Lego Wind Car Challenge
다양한 형태와 색깔의 레고 블록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학습한 후, 사진을 보고 사물을 묘사하는 활동을 통해 말하기 연습을 함
팀을 이뤄 레고 블록으로 차를 만들고, 바람을 동력으로 삼아 일정 거리를 가장 빠르게 통과하는 경기에 참여함. 가장 빠르게 결승선을 통과한 팀의 레고 차와 본인의 차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개선 방안을 고민함
 
Marshmallow Challenge
◦스파게티면, 실, 테이프 등의 제한된 재료를 활용하여 가능한 탑을 높게 쌓고 그 위에 마시멜로우를 고정시키는 조별활동을 하면서 결과물을 만듦
◦ 높은 성과를 보이는 집단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협업의 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공유함
 
MBTI
MBTI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결과로 본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함. 8가지 유형을 묘사하는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유형별 특징을 학습함 
4가지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특성을 관찰한 후 팀원들의 성격 유형을 유추함. 각기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진 사람들과 교류할 때, 차이를 인정하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
 
 
 
Mini Olympics
신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 동시에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회화를 연습함. 팀별로 점수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다트 양궁, 장애물 골프, 원반던지기, 릴레이 미션 달리기, 볼 토스, 셔플보드 등 다양한 종목의 경기를 참여함
 
Netflix & Novels
그래픽 노블의 일부분을 읽고, 그래픽 노블의 영화 버전을 보며 토의를 통해 책과 영화의 형식, 메시지, 특징을 비교 ․ 대조하는 활동을 함. 영화를 통해 줄거리 파악에 필요한 단어, 표현, 등장인물, 대략적 줄거리를 파악함
 
Presentation Skills
주어진 대상을 묘사하는 Word Guessing Game 활동을 하며, 좋은 말하기 전략을 생각해 봄.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필수적 요소인 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 등에 대해 학습함
◦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완성한 후 조별로 발표하고, 앞에서 학습한 필수 요소를 잘 표현한 부분과 보충해야 할 부분을 공유함
 
Readers Theater
제주의 설화를 낭송극으로 번안하고, 이를 연극화하는 과정을 통해 상황에 적합한 의미전달과 상호작용을 연습함
영어를 사용하여 설화를 극으로 실감나게 재연하는 활동에 실제 참여하며, 종합적 언어능력을 향상시킴
 
 
 
 
 
<실내수업>
영어교사 심화연수
Be Genial(ly): Technology in the Classroom
Genial.ly는 웹기반 미디어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발표수업, 영상제작, 웹기반 학습점검 게임 등 다양한 수업 디자인에 도움을 줄 수 있음
Genial.ly 사용법을 배우고 실제 수업을 설계하여 활용해 봄으로써 수업 기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Brochure Making
다양한 안내책자 만들기 활동의 의미를 알고 활용법에 대해 함께 모색함
실제 연수 과정에서 탐방한 장소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나 느낀 점 등을 정리하여, 교사 자신만의 안내책자로 만들고 이를 함께 공유함
 
Content Based Learning through Coffee Making
Content Based Learning(CBL)에 대해 배우고 활용법에 대해 논의함
커피 만들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실제 CBL을 교실 수업에 적용함. 실제 교실 현장에서 CBL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교사가 CBL로 적용하고 싶은 수업 모델과 티칭 팁을 공유함
 
Confidence Building in the Classroom
자신감 강화 전략이 교실 수업 활동 안에서 어떻게 학생의 학습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함. 교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신감 강화 전략을 배우고, 이를 실제 영어 글쓰기 활동에 접목시킴
토의를 통해 학습한 자신감 강화 전략들과 그 영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실제 자신의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지 공유함
 
 
 
Creating Pedagogically Meaningful Games
교육학적 관점으로 풀어낸 동기 부여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영어 활용 게임을 분석하고 평가함
언어 활용과 동기 부여라는 두 요소를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교실 영어 게임에 직접 참여해 보고, 교사 자신만의 활용법을 모색함
 
Creative Writing
 Reverse Pictionary, Debrief, Emergency Advice, Vivid Descriptions 다양한 쓰기 활동을 학습하고 직접 영작함
 Six Word Stories, Cinquain Poems와 같은 짧은 글쓰기 단계를 거쳐 개인적 경험에 관련한 글쓰기 활동으로 연결함
단계별 글쓰기 진행을 통해 학생들이 글쓰기 활동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실수업의 방법을 모색함
 
Debate in the Classroom
학교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토론의 다양한 유형과 수업 방법을 배움
토론의 구체적인 단계를 학습한 후 모의토론으로 연수생들이 직접 교실 수업에 적용되는 사례를 체험하고 토론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형태를 생각해 봄
 
Digital Escape the Classroom
방 탈출게임을 온라인 교실 수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활용법을 안내하고 실제 참여해 봄으로서 디지털 방 탈출활동법을 배움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들이 직접 디지털 방 탈출활동을 제작하고 이를 공유함
 
 
 
EFL Games for the Classroom
영어 수업에서 게임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고 유의미한 영어 게임 활용법에 대해 함께 모색함
예시로 제시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의견을 공유하고 실제 교사가 사용하는 교과서 내 활동과 관련지어 EFL 게임을 개발함
 
English Party Games
어휘와 말하기에 초점을 두어 활용 가능한 영어 단체 게임에 대해 배우고 참여함
Apples to Apples, Saboteur와 같은 게임을 직접 해봄으로서 다양한 영어 게임을 매개로 하여 영어 말하기의 유창성과 영어 토의 ․ 토론 기술이 향상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 공유함
 
Engaging Students through Brian Breaks
Brain Breaks(신체의 움직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활동)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 활동의 중요성, 교실 내에서 활용법에 대해 익힘
학습자의 수준, 교실 크기, 수업의 내용 등 여러 요소를 반영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Brain Breaks 활동을 배우고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함
 
Improv Activities  
Improv Activities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배우고, 이 활동을 이용하여, 어휘지도, 발음지도, 의사소통 증진방안 가능성에 대해 토의함
Zip, Zap, Zop 활동’, ‘Character Walks 활동등에 참여하며, 수업 활용 방안을 모색함
 
 
 
English Play Writing
연극 글쓰기 활동의 활용법 및 지도법을 학습하고 실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힘. 연극 글쓰기 활동의 유의미성을 찾아보고 교사의 수업에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본 후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함
 
Enhancing Reading & Phonics through Storybooks
영어읽기와 파닉스(phonics)를 결합하여 읽기와 발음 지도 방법에 대해 배움. 문해 능력 향상의 차원에서 다양한 자모음 결합, 최소대립쌍(minimal pairs), 라임 패턴 (rhyming patterns) 등을 살펴봄
쌍방향 활동을 통해 파닉스의 기본 패턴을 익히고, 이야기 책 속에서 이러한 특질을 포착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발음 및 읽기지도에 대해 토의함
 
Exploring Different Types of Reading
일반적인 읽기지도 원칙, 학습 전략, 효과적인 교실활동 등을 살펴보고, 자신의 상황, 자신의 학생에게 맞는 읽기 지도 방안을 고안함
Extensive Reading, Read Aloud, 오디오북, Graphic Novel을 활용한 읽기 활동에 참여하여 시연해보고 현장 적용 방안을 고민하며 읽기 동기자극 팁을 공유함
 
Extensive Reading with Graphic Novels
Extensive Reading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그래픽노블과 일반 이야기책의 차이점, 수업적용에서의 장단점을 토의함
다양한 독서활동 및 독서기록 등과 매끄럽게 접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의 학급에 맞는 교수방안을 찾아봄
 
 
Lets Get to Know Each Other
교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Ice-Breaking 활동과 영어보드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영어에 대한 노출을 늘리고 정의적 여과(affective filter)를 낮춰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Literature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For Secondary)
문학 등 이야기책과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결합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다양한 학습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미디어, 이야기 원문 등 학습보조 자료를 제작 ․ 활용하는 법을 공유함
 ◦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단계에 맞는 활동을 설계해 보고, 학습자의 이해도 뿐 아니라 창의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과업제시에 대해 토론함
 
Marshmallow Challenge
스파게티면, 실, 테이프 등의 제한된 재료를 활용하여 가능한 탑을 높게 쌓고 그 위에 마시멜로우를 고정시키는 조별활동을 하면서 결과물을 만듦
◦마시멜로우 챌린지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는 집단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교실 상황에서 학생 지도 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공유함
 
MBTI
◦실제 MBTI 테스트를 진행해보면서 자신의 유형을 파악함
MBTI의 역사와 그 용도, 한계점을 명확히 학습하고 8가지 유형을 묘사하는 핵심 단어들을 나열하면서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한 후, 그 특징이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4가지 활동을 통해 조원들의 성격유형을 유추함
MBTI의 교실에서의 적용방안 및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이해하는 도구로서의 특성과 그 한계에 관해 토의함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스트레스 감소, 회복력 증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뇌의 능력을 포함한 마음 챙김의 유익한 효과에 기인해 이를 교사 자신과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마음 챙김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 정서적 안정, 학생 성취도의 향상을 이뤄낸 다양한 연구에 따른 학교 현장의 사례들을 함께 찾아봄
◦교실에서 적용 가능한 5분 명상을 체험하고 glitter jar 만들기를 통해 스스로 마음 챙김을 가지는 체험을 함
 
Netflix & Novels
그래픽 노블을 활용하여 먼저 소설 내용의 일부를 파악하고, 그래픽 노블 형식과 미디어(Netflix) 형식을 비교·대조하며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의 실효성에 대해 토의함
책과 영화, 현실 세계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공유함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with Picture Books (For Elementary)
원서를 활용한 수행중심 과정 평가를 다룬 수업으로 과정 중심의 읽기 활동을 진행 후 목표 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레벨에 맞는 수행 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을 학습함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 학습자 수준, 해당 작품, 주제의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평가 기준을 학생의 수준과 필요에 맞춰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을 연습함
 
 
 
 
 
 
ReadersTheater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한 어휘지도 및 의사소통 유창성 향상 지도 방안에 대해 토의함
제주의 설화를 낭송극으로 번안하고 이를 연극화하는 과정을 통해 상황에 적합한 의미전달과 상호작용을 연습함 
영어를 사용하여 설화를 극으로 실감나게 재연하는 활동에 참여해보고 학생들의 종합적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의함
 
Tea Tasting Note
차의 역사와 각 나라 및 문화별 다양한 종류의 차에 관해 배우고 블라인드 티 테이스팅 활동을 수행함
◦차의 맛과 향을 묘사하는 어휘를 학습하고, 각 개인에게 배정된 차를 맛  보면서 그 차의 향과 맛을 통해 주재료를 추측한 후, 테이스팅 노트를 영어로 작성해 봄
 
Ted Talks
원어민 강사에 의해 선정된 주제와 관련된 TED 영상을 읽기 자료를 함께 학습하며 내용을 파악하고 어휘, 문법 등을 익힘
주제와 관련된 짝/그룹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내재화하고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토의함
 
 
 
 
 
 
 
<실내수업>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Academic Writing
글쓰기 준비 단계에서 필요한 전략 및 기술을 배우고 학술적인 글의 예시를 통해 학문적 글쓰기에 필요한 요소를 익힘. 관심을 끄는 문구 배치하기(hooks), 주제문 쓰기(thesis statements), 글의 구조 및 구성 요소, 연결어 및 접속사 사용(transition)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한 후, 실제로 자신의 글쓰기에 적용해 봄
 
Brochure Making
연수 기간 중 방문한 장소를 소개하는 안내 책자 만들기 활동을 통해 연수 과정에서 배운 새로운 정보, 느낀 점 등을 정리해보고 결과물을 공유함. 안내 책자 만들기 활동의 의미에 관한 의견을 나눔
  
Coffee Conversation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커피 추출법 및 커피와 관련된 어휘 및 어구를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하여 영어로 말하기 연습을 함. 이후 커피를 주제로 함께 자유롭게 대화를 나눔
 
Conflict Management
직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갈등 상황의 사례를 이야기 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공유함. 다양한 읽기 자료를 통해 갈등 관리의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함
 
Creative Writing: I remember…
각자의 삶에서 경험한 주요 사건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기억해내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글쓰기를 함. 오감을 포함한 세부적인 느낌을 자신의 글에 포함시켜 사건을 생생하게 묘사를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함
English Party Game
다양한 영어 학습게임을 접하고, 영어로 설명되는 게임규칙을 이해하며 실제 그룹별로 게임에 참여함. 이후 조별로 전략을 세우고 토의를 거쳐 게임을 하며 이에 필요한 단어, 표현, 의사소통 기술에 집중함
 
Everyday English Idioms
실생활이나 업무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 관용어구(idiom)를 역할극, 추론 게임 등 을 통해 학습함. 수업에서 배운 관용어구를 활용하여 짝이나 조원과 함께 대화문을 작성해보고 발표함
 
Lets Get to Know Each Other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환경에서 어색하고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깨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Ice-Breaking 활동과 영어 보드게임을 하며, 영어에 대한 노출을 늘리고 정의적 여과(affective filter)를 낮추어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Marshmallow Challenge
Tom Wujec의 유명한 TED Talk 영상을 본 후, 제한된 양의 스파게티, 테이프, 노끈, 마시멜로우 만 사용하여 가장 높은 탑을 팀별로 제작해보는 활동을 함. 활동이 끝난 후, 팀워크와 리더십의 의미에 대해 토의함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
감정이나 생각을 다잡아야하는 순간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음 챙김·다스리기 전략을 학습함. 직장 생활이나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천 사항을 익힌 후, 화순 해수욕장’, ‘곶자왈등으로 나가 실제로 연습하는 시간을 가짐
 
 
 
Netflix & Novels
그래픽 노블의 일부분을 읽고, 이 그래픽 노블의 영화 버전을 보며 토의를 통해 책 버전과 영화 버전의 형식과 메시지, 특징을 비교하고 대조하는 활동을 함
줄거리 파악에 필요한 단어, 표현, 등장인물, 대략적 줄거리를 영화를 통해 미리 접하고 그래픽 노블과 연계시킴으로써 독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춤
 
Presentation Skills
영어로 공식적 발표를 하는 상황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발표 기법들을 학습함. 모델 발표(model presentation)활동을 통해 발표의 서론, 본론, 결론을 담아 완성도 구성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자신감을 기름
 
ReadersTheater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한 어휘 및 의사소통 유창성 향상 전략을 알아봄
이후 설문대 할망과 같은 제주의 설화를 활용하여 직접 극을 작성하고 낭송극을 시연함. 상황에 적합한 의미전달과 상호작용을 연습하고 실감나게 언어를 사용하여 재연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함
 
Sharing Opinions at Meetings
영어로 진행되는 회의석상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개진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영어 표현을 학습함. 원어민 강사와 함께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앞에 나와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학습 내용을 내재화 함
 
Tea Tasting Note
차의 역사와 각 나라 및 문화별 다양한 종류의 차에 관해 배우고 블라인드 티 테이스팅 활동을 수행함
차의 맛과 향을 묘사하는 어휘를 학습하고, 차의 향과 맛을 통해 주재료를 추측한 후 테이스팅 노트를 영어로 작성해 봄
Ted Talks
원어민 강사에 의해 선정된 주제와 관련된 TED 영상을 읽기 자료와 함께 학습하며 내용을 파악하고 어휘, 문법 등을 익힘
마시멜로 챌린지나 성공한 여성에 관한 포스터 만들기와 같은 강의 주제와 연관된 조별 활동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내재화하고 영어를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
 
Travel English
업무로 해외 출장을 가거나 개인적으로 여행을 가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과 여행 관련 용어를 학습함
스피드 게임, Would you rather…?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발화해보고 자신의 여행 경험이나 선호도를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Writing Better Email
이메일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어휘와 구조를 먼저 학습한 후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스스로 이메일을 작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
완성된 이메일을 공유하고, 강사와 동료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 방안을 강구해 봄
 
 
 
 
 
 
 
 
<실외수업>
UNESCO 세계자연유산/세계지질공원 및 제주의 역사
1100 Highland Wetlands (1100고지) & Eoseungsangak (어승생악)
1100고지습지는 여름에도 해변보다 5도 가량 시원하며 제주에서만 서식하는 생물종과 전망대를 갖추고 있어 그와 관련한 정보를 학습하고 직접 현장을 방문함
◦어승생악 역시 제주 특화 서식 종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으며 정상에 오르며 그곳의 생태와 관련한 미션을 해결함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수월봉, 엉알해안)
화산이 폭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화산 지층에 대해 과학적인 지식을 나눔. 수월봉을 대표하는 화산 지층의 구성요소를 이해함. 후속 활동으로 과자류를 활용하여 컵에 직접 쌓아보는 화산 지층 만들기 활동을 함
관련 설화를 학습하고 현장에서 화산 지층을 직접 확인하며 설화의 이야기 끝부분을 자유롭게 지어내어 영상을 찍는 미션을 수행함
  
Gotjawal (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
실내 수업에서 숲의 형성 과정, 특별한 식생에 관한 설명을 듣고, 탐방로를 파악하여 탐방 계획을 수립함
탐방 활동을 통해 곶자왈 내 다양한 식생을 관찰하고 촬영한 다음, 특정 식물의 특성이나 느낌에 대한 감각 글쓰기를 하거나, 탐방 후 식물의 이름이나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행시 쓰기를 한 후 갤러리 워크를 통해 서로의 감상 남기기 활동으로 마무리함
 
 
 
 
 
 
Keep Jeju Beautiful: Beach Clean-up (화순해수욕장 & 사계해안)
실내 수업에서 자신이 세계의 리더 라면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함
지속가능한 목표 17개를 학습하고 오늘 할 활동이 17개 중 어떤 목표와 연결될 수 있을지 생각하여 학습지를 작성하고 조원들은 어떤 목표와 연관 지어 생각했는지 토의함
환경 보호의 일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실천하고 있는 플로깅(Plogging) 활동의 의미와 사례를 소개하고 인근 해수욕장을 직접 방문하여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청소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함
 
Olle 10 (Dark Tourism) & Songaksan (송악산)
시각자료를 통해 제주 4.3 사건의 개요를 이해하고, 일련의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배열해보는 팀 활동을 함
알뜨르 비행장을 방문하여 일제 식민과 침략의 역사 현장을 탐방하고 리본에 평화 메시지를 쓴 후 비행기에 묶어봄
섯알오름으로 이동하여 제주 4.3 사건의 아픈 역사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듣고 희생된 이들을 기리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느낌에 대한 편지쓰기 활동을 함
 
4.3 Museum (제주 4.3 평화공원)
제주 4.3.평화공원을 방문하여 현장에 전시되어 있는 일련의 사건 자료와 그에 대한 설명, 조각상과 백비 등을 보며 제주의 아픈 역사인 4.3. 사건의 전개과정과 그 의미를 학습함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가장 인상적인 기억과 기록을 선택하고 그 부분을 선택한 이유를 기록하여 공유하며, 다른 연수생들이 남긴 기록을 읽고 댓글 남기기 활동을 함
 
 
 
 
Aerospace Museum (제주항공우주박물관)
항공 및 우주과학을 주제로 한 미션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관련 용어를 익힘
항공우주박물관 내 전시된 실제 비행기를 포함한 야외 전시물을 견학하고 비행기의 원리를 학습함. 항공분야 뿐 아니라 우주와 천문학에 관련된 체험을 자율적으로 즐기며 5D 영상 관람 및 중력가속도를 체험함
 
Bonte Museum (본태박물관)
총 다섯 개의 전시관을 돌아보며 우리의 전통 공예와 세계적인 현대 공예품을 두루 감상함
전통 공예 및 세계적인 유명 예술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예술 작품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창작 활동으로 이어지는 미션을 수행함.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의 융합을 통한 미래 가치를 생각하고 공유함
 
Citrus of Jeju
제주에서 귤이 특산물이 된 역사적인 배경과 과정을 객관식 퀴즈 맞추기 활동을 통해 즐겁게 접근하여 평소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귤의 유래, 배경, 종류 등에 대해 배움
여름철에는 영어교육센터의 정원에서 자라는 하귤 나무에서 수확한 하귤과 제주산 레몬을 이용해 과일 청을 담그고, 겨울철에는 직접 인근 귤 밭에 가서 귤 따기 체험을 함
 
Cheonjeyeons Three Waterfall (천제연폭포)
제주 자연 명소 중 한 곳인 천제연 폭포를 방문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김
◦폭포 주변에 형성된 난대림지대의 희귀식물과 관목류를 관찰하고 천연기념물을 보존하는 활동과 미션 수행을 함
  
Chusa Museum (추사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서화가였던 추사 김정희가 남긴 예술작품들과 그 배경이 된 제주를 연결하여 유배 당시 그가 느낀 감정을 공유해보고 예술적 감성을 살려 영어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진행함
 
Hallim Park (한림공원)
(학생) 학생들이 스스로 미션지를 접고 오려 미니 북을 만든 후, 안에 제시된 미션들을 하나씩 해결함. 공원에서는 교실 수업에 연계한 세 가지의 미션(숨은 선생님 찾아 즉석 사진 찍어 붙이기, 빙고판 완성하기, 돌하르방 표정 완성하기 등)을 통해 여러 장소를 둘러보고 제주의 특색 있는 환경과 자연을 탐방함
(교사) KWL 차트를 활용하여 기존에 알던 것과 알고 싶은 것, 알게 된 것에 대한 미션지를 현장을 탐방하며 완성하고 공유함
 
Jusangjeolli (주상절리)
실내수업에서 지층의 원리에 대해 공부하고 마그마나 용암이 식으며 수축현상에 의해 흘러내리며 생기는 수직 절리에 대해 과학 실험 활동을 통해 알아봄
주상절리를 방문하여 독특한 자연 지형 구조를 또렷하게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
 
 
 
 
 
 
 
 
참고 3
 
 교육 ․ 연수 프로그램 운영 예시
학생
 
 초등학교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3박 4일)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도착, 센터이동, 기숙사 입실
08:00
~
09:00
조식
08:00
~
09:00
조식
08:00
~
09:00
조식
09:00
~
11:00
[Indoor/Activity]
Lego Wind Car Challenge
09:00
~
11:00
[Indoor/Activity]
Egg Drop
09:00
~
12:00
[Indoor/Activity]
Readers’ Theater
11:00
~
13:00
[Indoor/Activity]
Escape Room
11:00
~
13:00
[Indoor/Activity]
Clay Making – 돌하르방
12:00
~
13:00
Survey & Closing Ceremony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4:00
~
14:30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14:00
~
17:00
[Research/Outdoor]
The Jeju Aerospace Museum
14:00
~
17:00
[Research/Outdoor]
Gotjawal – UNESCO
 
14:30
~
17:00
[Research/Outdoor]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17:00
~
18:00
석식
17:00
~
18:00
석식
17:00
~
18:00
석식
 
학생
 
 중․고등학교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3박 4일)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도착, 센터이동, 기숙사 입실
08:00~
09:00
조식
08:00~
09:00
조식
08:00~
09:00
조식
09:00~
13:00
[Research/Outdoor]
Eoseungsangak
& 1100 Highlands Wetlands – UNESCO
09:00~
10:00
[Indoor/Lecture]
Dark Tourism –
Jeju 4.3. Incident
09:00~
11:00
[Indoor/Activity]
Presentation Skills
11:00~
13:00
[Outdoor/Research]
Dark Tourism –
Olle 10
11:00~
13:00
[Indoor/Activity]
Netflix and Novels
13:00~
14:00
중식
13:00~
14:00
중식
13:00~
14:00
중식
13:00~
14:00
중식
14:00~
14:30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14:00~
17:00
[Lecture/Activity]
Debate Argument Building
14:00~
17:00
[Indoor/Activity]
Mock Trial Debate
13:00
~
14:00
Survey & Closing Ceremony
14:30~
17:00
[Research/Outdoor]
Gotjawal – UNESCO
 
17:00~
18:00
석식
17:00~
18:00
석식
17:00~
18:00
석식
※ 상기 내용은 운영예시로 교육의뢰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일정 조정이 가능함
교사
 
 초 ․ 중등 영어교사 심화연수 (4박 5일)
1일차
2일차
3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센터로 이동 및
중식(센터),
기숙사 체크인
08:00
~
09:00
조식
08:00
~
09:00
조식
09:00
~
11:00
[Indoor/Lecture]
Dark Tourism –
Jeju 4.3. Incident
09:00
~
11:00
[Indoor/Experiment]
Teacher Talk in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11:00
~
13:00
[Outdoor/Research]
Olle 10
11:00
~
13:00
[Outdoor/Research]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4:30
~
15:00
Opening Ceremony & Orientation
14:00
~
17:00
[Indoor/Lecture]
Debate
in the Classroom
14:00
~
17:00
[Indoor/Lecture]
Be Genial(ly): Technology
in the Classroom
15:00
~
17:00
[Indoor/Lecture]
Engaging Students through
Brain Breaks
17:00
~
18:00
석식
17:00
~
18:00
석식
17:00
~
18:00
석식
 
 
 
4일차
5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08:00
~
09:00
조식
08:00
~
09:00
조식
09:00
~
13:00
[Indoor/Lecture]
Performance Based Assessment
with Picture Books
 
09:00
~
11:00
[Indoor/Lecture]
Creative Writing
11:00
~
13:00
[Indoor/Lecture]
Netflix and Novels
13:00
~
14:00
중식
13:00
~
14:00
중식
14:00
~
17:00
[Research/Outdoor]
Using Nature in the Classroom -
Gotjawal Ecosystem
14:00
~
15:00
Survey & Closing Ceremony
 
17:00
~
18:00
석식
※ 상기 내용은 운영예시로 교육의뢰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일정 조정이 가능함
공무원
 
 국제역량강화 프로그램 [4박 5일)
1일차
2일차
3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시간
내용
09:00
~
09:30
Registration/
Opening Ceremony
09:00
~
09:30
Morning Brain Breaks
09:00
~
09:30
Morning Brain Breaks
 
09:30
~
11:00
 
Ice Breaking &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1
09:30
~
11:00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2
09:30
~
11:00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3
11:00
~
12:00
Business Idioms Set 1
11:00
~
12:00
Business Idioms Set 2
11:00
~
12:00
Business Idioms Set 3
12:00
~
13:00
중식
12:00
~
13:00
중식
12:00
~
13:00
중식
13:00
~
14:00
Free Talking
13:00
~
14:00
Free Talking
13:00
~
14:00
Free Talking
14:00
~
15:00
Conflict Management
14:00
~
15:00
Business E-mail
14:00
~
15:00
Travel English
15:00
~
17:00
Business Phone calls
15:00
~
17:00
English Games
15:00
~
17:00
Sharing Opinions at Meeting
 
 
 
4일차
5일차
 
시간
내용
시간
내용
09:00
~
09:30
Morning Brain Breaks
09:00
~
09:30
Morning Brain Breaks
09:30
~
11:00
English Conversation
with Ted Talks 4
09:30
~
11:00
[Self-Directed]
Trainee Presentation
: What I learned & Felt
11:00
~
12:00
Business Idioms Set 4
11:00
~
12:00
Survey &
Closing Ceremony
12:00
~
13:00
중식
 
13:00
~
14:00
Free Talking
14:00
~
15:00
English Party Games
15:00
~
17:00
Presentation Skills
※상기 내용은 비합숙형 연수의 예시로, 합숙형으로 진행 시 변경될 수 있음
참고 4
 
 연수비용 산출 내역 예시
 
 
 
 
 초 ․ 중등 학생 차세대글로벌 영어캠프 비용 산출내역
3박 4일, 20명(인솔자 포함) 기준
내용
산출식
소요금액
1인당 단가
비고
운영조교
(인건비) 110,000원*4일
(항공료) 100,000원*2회
640,000  
32,000
최저임금
적용
운영물품
11,750원*20명*4일
940,000
47,000
 
탐방비
9,000원*20명
180,000
9,000
 
버스임차료
385,000원*4일
1,540,000
77,000
 
기숙사 사용료
15,000원*20명*3일
900,000
45,000
 
강의실 사용료
70,000원*4일*0.5
140,000
7,000
50% 감면
식비
12,000원*20명*10회
2,400,000
120,000
 
간식비
2,500원*20명*4회
200,000
10,000
 
업무협의회비
60,000원*1회
60,000
3,000
 
센터강사인건비
150,000원*18시간
2,700,000
0
센터 부담
소요 금액
9,700,000
350,000
 
의뢰기관 부담금
7,000,000
 
 ※ 연수기간 및 교육과정(탐방, 준비물 등)에 따라 일부조정가능
 ※ 지자체/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등의 예산은 양 기관 간 별도 협의에 의해 산정
 
 
 
 영어교사 심화연수비용 산출내역
4박 5일, 20명(인솔자 포함) 기준
내용
산출식
소요금액
1인당 단가
비고
운영조교
(인건비) 110,000원*5일
(항공료) 100,000원*2회
    750,000  
     37,500
최저임금 적용
운영물품
19,600원*20명*5일
   1,960,000
98,000
 
탐방비
30,000원*20명
    600,000
    30,000
 
외부강사수당
(강의수당) 150,000원*2시간
(항공료) 100,000원*2회
500,000
    25,000
 
버스임차료
385,000원*5일
  1,925,000
    96,250
 
기숙사 사용료
15,000원*20명*4일
   1,200,000
60,000
 
강의실 사용료
70,000원*5일*0.5
    175,000
8,750
50% 감면
식비
(내부) 12,000원*20명*11회
  2,640,000
132,000
 
(외부) 20,000원*20명*2회
    800,000
40,000
 
간식비
2,500원*20명*5회
    250,000
12,500
 
업무협의회비
100,000원*2회
200,000
10,000
 
센터강사인건비
150,000원*25시간
3,750,000
0
센터 부담
소요 금액
14,750,000
550,000
 
의뢰기관 부담금
11,000,000
 
 ※ 연수기간 및 교육과정(탐방, 준비물 등)에 따라 일부조정가능
 ※ 지자체/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등의 예산은 양 기관 간 별도 협의에 의해 산정
참고 5
 
 영어교육센터 주요 시설
 
영어교육센터 전경
 
 
대강당
컨퍼런스 룸
 
 
강의실 (중·소)
 
 
기숙사 객실